서울아산병원 의사 창업기업 더마트릭스 ‘도전! K-스타트업 2025’ 왕중왕전 최우수상 수상
서울아산병원 피부과 의사가 창업한 의료 AI 스타트업 더마트릭스가 국내 최대 규모 창업경진대회인 ‘도전! K-스타트업 2025’ 왕중왕전에서 예비창업리그 최우수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하며 의료 혁신의 주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10개 부처가 공동 주관하는 ‘도전! K-스타트업’은 올해 역대 최다인 7377개 팀이 참가해 369대 1의 기록적인 경쟁률을 기록했다. 더마트릭스는 교육부 주관 ‘학생창업유망팀 300+’ 도약트랙에서의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 리그에 진출했으며, 치
한화시스템, 한미 연합작전의 ‘AI 지휘관’ 연합지휘통제체계 성능 개량 수주
한화시스템이 한미 연합작전을 총괄하는 핵심 지휘통제체계의 재구축 사업을 도맡는다.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앞둔 현시점에서 한국군 주도의 연합전술을 지원하는 최초의 AI 지휘체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지휘통제체계: 군 지휘관이 임무에 따라 부대의 운용을 지시하고 통제하는 데 필요한 시설 및 장비를 의미함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손재일)은 방위사업청이 주관하는 937억 규모(VAT 제외)의 ‘연합지휘통제체계(AKJCCS·Allied Korea Joint Command Control System) 성능 개량 체계개발’ 사업을 수주했다
2025년 2분기 전국 항만에서 처리된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가운데, 컨테이너 화물은 증가세를 유지한 반면 비컨테이너 화물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5년 2분기 전국 항만에서 처리된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가운데, 컨테이너 화물은 증가세를 유지한 반면 비컨테이너 화물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부는 29일, 2025년 2분기(4~6월) 전국 무역항에서 총 3억 8,776만 톤의 물동량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3억 9,643만 톤)보다 2.2% 감소한 수치로, 수출입 화물은 3억 3,136만 톤(△1.7%), 연안 화물은 5,640만 톤(△5.1%)으로 각각 줄었다.
항만별로는 부산항(0.4%)과 울산항(2.9%)은 소폭 증가한 반면, 광양항(△1.3%), 인천항(△0.8%), 평택·당진항(△3.5%) 등은 감소세를 보였다.
컨테이너 물동량은 826만 TEU로, 전년 동기(811만 TEU) 대비 1.9% 증가했다. 이 가운데 환적 물동량은 미국(8.2%)과 중국(4.7%) 등 주요 국가에서의 증가에 힘입어 370만 TEU를 기록, 전년보다 5.3% 늘었다. 수출입 물동량은 453만 TEU로, 미국 수출(△8.4%)과 중국(△1.3%), 베트남(△4.3%) 등에서의 수입 감소 영향으로 전년 대비 0.6% 줄었다.
항만별로는 부산항이 643만 TEU로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하며 2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이어갔다. 광양항은 글로벌 선사들의 원양 서비스 유치 효과로 수출입 물량이 10.5% 늘며 전체 물동량 53만 TEU(6.3%↑)를 기록했다. 반면 인천항은 수입 감소 영향으로 88만 TEU(△4.3%)로 집계됐다.
비컨테이너 화물은 총 2억 4,707만 톤으로, 전년 동기(2억 5,532만 톤) 대비 3.2% 줄었다. 광양항은 유연탄(△7.2%), 원유(△4.6%) 물동량이 감소해 총 6,124만 톤(△0.8%)을 처리했고, 평택·당진항은 차량 및 그 부품(△1.2%), 유연탄(△15.2%) 등 감소로 2,476만 톤(△4.0%)에 머물렀다. 울산항은 원유(6.7%)와 차량류(1.6%) 증가로 4,941만 톤(3.4%)을 기록했고, 인천항도 유연탄 물동량 증가에 힘입어 2,306만 톤(0.7%)으로 소폭 상승했다.
품목별로는 유류(1.3%)와 자동차(3.0%) 물동량은 늘어난 반면, 광석(△3.7%)과 유연탄(△17.6%)은 두 자릿수 감소폭을 기록했다. 유류는 원유(1.8%), 석유정제품(1.6%), 가스(0.1%)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며 총 1억 1,506만 톤으로 집계됐다.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은 “글로벌 통상환경의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가운데, 환적 물동량의 증가가 컨테이너 물동량 회복을 이끌었다”며 “민·관·연 비상대응반을 통해 해운물류 현안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시장 안정화를 위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